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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Walmart Inc)

by 슝랄라라 2023. 6. 15.

월마트(Walmart Inc)

시가총액 : 한화 526조원, 미화 4,040억달러

 

목차

1. 소개

2. 확장 및 성장 전략

3. 규모

4. 핵심 가치와 기업 문화

5. 마무리

 

 

1. 소개 

1962년 샘 월튼이 세운 월마트의 설립 역사는 아칸소주 로저스에 있는 작은 할인점으로 보잘것 없이 시작했으나 저렴한 가격과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Walton의 비전으로 세계 최고의 마트로 성장하였습니다. 

 

미국의 할인점. 미국의 전설적인 경영가인 샘 월튼이 1962년 창립한 기업으로 미국 유통계의 큰 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모든 기업을 통틀어 매출액 1위를 달리고 있고 종업원 수만 230만이 넘는 초유의 대기업이다. 본사는 아칸소 주 벤턴빌에 있다.

미국 50개 주 전역에 퍼져 있으며, 미국의 유통 시장과 미국인의 생활양식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다. 미국에서는 거의 할인점의 대명사로 여겨진다. 미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풍경 중 하나가 허허벌판에 월마트가 떡 하니 버티고 서 있는 풍경이다. 미국 내 물가 경제 지표로 활용되기도 한다. 21세기 이후 한 번도 매출액에서 세계 2위보다 아래로 내려간 적이 없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규모는 그야말로 엄청나다. 현재 전세계 기업 중 연 매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그 규모는 세계 5대 방위산업체의 연 매출을 모두 합친 것보다도 많다. 만약 월마트가 하나의 국가라면 전 세계 27위의 경제 규모를 가진 국가라고 하는데, 이게 어느 정도냐 하면 아르헨티나와 오스트리아 정도. 이는 실제로는 단순 거래 총규모를 실제 경제 규모에 해당하는 부가가치 창출 (=GDP) 과 단순 비교하는 오류로서, 특히 월마트와 같은 유통업은 제조나 서비스업에 비해 생기는 부가가치가 적다. 단 그 '적다는' 부가가치(대부분 매출마진)만 해도 웬만한 중규모 개발도상국에 맞먹는 수준은 된다.

 

2. 확장 및 성장 전략

A. 지역 확장

월마트가 미국 내에서 초기에 지역 확장을 하고, 이웃 주에 매장을 열고, 시골 지역에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것은 서비스가 부족한 시장에 대한 회사의 집중력과 지역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였으며 이는 월마트 만의 탁월한 시장 분석 능력을 나타냅니다.

 

B. 국내 및 국제 확장

월마트는 지역적 확장에서 전국적 확장으로 전환하여 미국 전역에 매장을 열고 미국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가 되었으며 이후 멕시코, 캐나다와 같은 시장에 진출하였고 최종적으로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로 확장함으로서 회사의 국제적인  입지를 확보해 갔습니다. 

 

C. 스토어 형식 및 혁신

월마트가 다양한 고객층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슈퍼센터 및 이웃 시장과 같은 새로운 매장 형식을 도입하였으며 고급 공급망 관리 시스템의 구현 및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등을 포함한 주요 업무의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3. 규모 

규모는 그야말로 엄청나다. 현재 전세계 기업 중 연 매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그 규모는 세계 5대 방위산업체의 연 매출을 모두 합친 것보다도 많다. 만약 월마트가 하나의 국가라면 전 세계 27위의 경제 규모를 가진 국가라고 하는데, 이게 어느 정도냐 하면 아르헨티나와 오스트리아 정도. 이는 실제로는 단순 거래 총규모를 실제 경제 규모에 해당하는 부가가치 창출 (=GDP) 과 단순 비교하는 오류로서, 특히 월마트와 같은 유통업은 제조나 서비스업에 비해 생기는 부가가치가 적다. 단 그 '적다는' 부가가치(대부분 매출마진)만 해도 웬만한 중규모 개발도상국에 맞먹는 수준은 된다. 전세계 매장수와 종업원 수 진출국가 수는 다음과 같다.

매장 수 11,718개
종업원 수 230만명
진출 국가 수 28개국

 

 

4. 핵심 가치와 기업 문화

 

A. 매일 낮은 가격(EDLP)

고객이 비용을 절감하고 저렴한 제품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매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겠다는 월마트의 약속이며 이를 지키기 위해 비용 효율성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절감 효과로 고객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약속합니다.

 

B. 고객 서비스 및 만족도

친절하고 지식이 풍부한 동료들과 편리한 쇼핑 경험을 포함하여 우수한 고객 서비스의 제공은 월마트의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잘 나타나며 지속적인 개선 이니셔티브에 대한 회사의 노력을 알 수 있습니다.

 

C. 기업의 책임과 지속 가능성

환경 관리, 커뮤니티 참여 및 윤리적 소싱과 관련된 이니셔티브를 포함하여 기업의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월마트의 약속이며,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에 대한 회사의 헌신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파트너십을 강조하므로서 기업의 역활과 책임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나가고자 노력합니다.

 

 

5. 마무리

보잘것 없는 시작으로부터 세계적인 소매업체가 되기까지 월마트의 성장 역사는 회사의 확장된 규모, 글로벌 범위, 경쟁력 있는 가격 및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므로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소매업계의 성공과 지속적인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월마트의 일상적인 낮은 가격, 고객 서비스 및 기업 책임이라는 핵심 가치는 꾸준히 지켜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