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Mover로 : 세계가 전기차 전환 가속화
◈ 미국 전기차 시장 M/S는 5.9%까지 회복되며, 두 달 연속 시장 M/S 상회. IRA불이익을 적극적인 인센티브로 극복중이며, 2024년 미국생산으로 M/S 추가 확대 예상.
◈ 글로벌 전기차 판매 대수도 월 4만 대로 증가하여, 판매 비중 10% 도달, 전기차 판매 비중 증가에도 OPM 상승으로 달라진 체력 입증. 하반기에는 양극재 가격 하락.
◈ Legacy 업체 중 가장 빠르게 전기차 전환 진행 중. SUV 신차 싸이클이 전기차 전환에도 고수익성을 유지해 줄 것으로 전망. 인도 공장 증설 및 GM 인도 공장 인수와 신차 출시도 기대요인.
1. 전기차 판매 비중 10%, 그럼에도 불구 영업이익률 상승
글로벌 전기차 판매 비중은 2022년 6.8% → 2023년 10%로 증가. 영업이익률 2022년 대비 3%P 상승
2. 2025년 까지 OPM 8~10% 유지 전망
현대차 전기차 OPM은 1~2% 추정. 빠른 전기차 전환에도 내연기관차 투자회수기 및 중대형 SUV 신차 싸이클 진입으로 높은 수익성 유지 예상
3. Legacy 업체 중 가장 높은 전기차 판매 비중
VW 8%, GM 5%, Ford 6%, 기아 8% 등 현대차 대비 낮은 수준
4. 한국 수출 부진, 원화 약세 지속
반도체 수출 부진, 전체 수출 회복세 지연, 하반기에도 원화 약세 지속 예상.
5. 중대형 SUV 신차 싸이클
싼타페, GV80 쿠페 → 아이오닉 7(EV), 펠리세이드 → GV90(EV) 출시 예정
6. 내연기관차 가격 경쟁의 이유가 없다.
어느 누구도 내연기관차 M/S에 관심이 없다. 그 이유는 내연기관차는 곧 사라질 것이라 생각하기 대문이다.
7. 가격 경쟁은 전기차에 집중
전기차 수요가 기대에 못미쳐. 1H23에 미국 전기차 시장 규모는 66만대(+57%YoY)에 불과하여, 전기차 Penetration은 9%, 중국은 보조금 종료에도 가격 경쟁과 다양한 모델 출시의 영향으로 351만 대 기록(+43%YoY), 전기차 Penetration은 30%